본문 바로가기
일상 TIP

[총정리] 안전신문고 신고 방법 및 마일리지 활용 (주정차위반,장애인구역,과속운전,불법 차선변경,불법유턴,횡단보도,버스정류장,인도주차,꼬리물기,끼어들기 등)

by SeoulBubu 2022. 6.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울부부입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모든 분들의 가정과 직장에 늘 평안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하려 하심이라
[요한복음 3장 16절]

정보가 유용하셨다면!

가족, 친구, 연인, 지인들에게 이 포스팅 링크를 <카톡, 밴드, 카페>에 공유해주세요^^

 - 모바일 : 우측 하단에 보이는 버튼을 눌러서 (아래 사진)

 - PC : 본 포스팅 URL 주소를 복사 + 붙여넣기 해서 공유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안전 신문고 마일리지에 대해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안전신문고는 아래의 방법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1. 안전신문고 홈페이지 이용

 

안전신문고 홈페이지

재난 또는 그 밖의 사고·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안전위험 상황을 행정기관 등에 신고하는 행위입니다.

www.safetyreport.go.kr

2. 안전신문고 어플 이용 

- 구글플레이 혹은 애플 앱스토어 > '안전신문고' 검색 > 다운로드 > 회원가입

- 비회원으로도 안전신문고 사용은 가능하지만 회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플 접근성은 대부분 허용해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일리지를 쌓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안전신문고를 활용한 신고가 처리기관에서 수용이 될 경우

2. 신고 처리 이후 만족도 조사에 참여한 경우

 

 

신고 가능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도로, 시설물 파손및 고장 :

   - 도로, 인도, 가로등, 신호등, 볼라드, 공원산책로, 건축물, 교량, 기타 시설물

2. 건설, (해체)공사장 위험 :

   - 고용노동부 : 안전모, 안전화, 안전띠(로프) 미착용, 안전관리자 미지정

   - 지자체 : 건설현장 안전시설 파손

3. 지하수 미등록 시설·방치공 :

   - 관정개발 실패(수량부족, 수질불량·오염 등)

   - 사용 중지된 관정 방치로 인한 오염

4. 대기오염(미세먼지 불법배출 포함) :

   - 자동차 매연 과다배출, 쓰레기(영농폐기물 포함) 불법소각, 공장굴뚝 매연배출,

   - 기타 미세먼지 불법배출, 공사장 먼지·악취, 기타 대기환경 오염 행위(미세먼지 포함) 등

5. 수질오염 :

   - 오·폐수·유독물 방류, 하천·바다 오염, 화학물질·기름유출 등

6. 교통위반 :

   - 과속운전, 불법 차선변경, 불법유턴 등

7. 기타 안전·환경오염 :

   - 기타 안전·환경오염

 

 

 

막상 신고하고 수용이 되었다고 하는데 무슨 의미인지,

그 이외에 일부수용, 기완료, 검토중, 불수용 등의 뜻이 무엇인지 아래 표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구분 안전신고 답변 유형
수용 안전신고를 수용하여 7일 이내(제안은 14일) 사업착수가 가능한 경우, 또는 추진계획이 수립되어 있는 경우
일부수용 안전신고 내용을 일부 수용한 경우(수정하여 수용하는 경우 포함)
기완료 신고내용이 기관에서 이미 처리가 완료되어 있는 경우(접수일 기준)
검토중 구체적인 개선안 마련을 위해 관계부서 의견수렴 등 일정기간 추가 검토‧협의가 필요한 경우
불수용 법·제도 취지에 부합하지 않거나 타당성이 부족하여 수용이 곤란한 경우

 

 

네 맞습니다.

신고 기관에서 수용을 하면,

상대방에게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버스정류장에 계속하여 주차한 경우,

여러 차례 신고하여 결국에는 버스 정류장에 주차하는 차가 더이상 주차하지 않았다는 후기를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악의적으로 악용하면 안되겠죠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직 안전신문고 마일리지를

"어떻게 쓸 수 있다!"

라는 안내는 아직 없습니다.

 

Q&A에 보면,

"마일리지 우수 적립자를 선정하여 매년 말에 소정의 기념품(모바일 쿠폰 등)을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만 안내되고 있습니다.

 

대전시에서는 일시적으로 정책자금으로 우수자들에게 1,500만원 정도를 할애하여 포상했던 적도 있습니다.

 

안전신문고에서 자주 하는 질문을 모아 답변한 내용입니다.

 

Q. 안전신문고로 신고한 내용에 대한 처리결과 및 수용여부에 대한 문의는?

A. 행정안전부에서는 안전신문고로 접수된 안전신고의 처리기관 지정․조정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고처리 진행상황, 결과 및 수용․불수용 관련 내용 문의는 안내문자(스마트폰 PUSH 알림 포함) 또는 안전신문고 앱․포털의 “나의신고” 기능에서 답변․조치한 내용을 확인 후 처리기관의 안내된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안전신문고 신고(마일리지)에 대한 보상은 없나요?

A. 신고가 처리기관에서 수용이 되거나 처리 이후 만족도 조사에 참여 하시면 신고 마일리지가 적립 되며, 마일리지 우수 적립자를 선정하여 매년 말에 소정의 기념품(모바일 쿠폰 등)을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본인의 마일리지 점수는 마이페이지 → 나의 신고 마일리지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안전신문고 신고를 취소(취하) 하고 싶을 때는?

A.
1) 회원 신고인 경우 로그인 → 마이페이지 → 나의 안전신고 화면에서 해당 신고의 상세페이지로 들어가면 하단에 “취하” 버튼으로 신고를 취하 하실 수 있습니다.
2) 비회원 신고인 경우 로그인 → 비회원 나의 안전신고 확인 탭에서 비회원 인증 → 나의 안전신고 화면에서 해당 신고의 상세페이지로 들어가면 하단에 “취하” 버튼으로 신고를 취하하실 수 있습니다. 단, 답변이 완료된 신고에 대해서는 취하가 불가합니다.


Q. 안전신문고에서 비회원으로 신고한 내용을 회원 신고로 변경할 수는 없나요?

A. 신고 및 답변 데이터는 공문서로 분류되기 때문에 신고 이후의 모든 내용을 임의로 변경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Q. 신고에 대한 처리결과 또는 답변 등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처리답변 문자(스마트폰 PUSH 알림 포함) 또는 안전신문고 앱․포털의 “나의신고” 메뉴에서 처리결과 내용에 안내된 담당자 연락처로 문의를 하시거나, 연락처로 연결이 어려울 경우 해당 내용에 대해서 신고를 다시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신고를 하고 싶은데 유선전화 등으로 접수 할수 없나요?

A. 안전신문고 앱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www.safetyreport.go.kr )에서 신고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유선전화 등으로는 신고접수를 받고 있지 않사오니, 전화를 통한 일반 민원은 국번 없이 “110 정부 민원콜센터”를 이용해 주세요.

 

Q. 안전신문고 앱을 설치 후 실행시 안전신문고 앱이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

A. 안전신문고 앱을 설치 후 처음 실행 시 앱 실행에 필요한 권한 부여 요청 알림이 나타나며, 사용자가 해당 권한을 부여하지 않을 경우 앱이 실행 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앱을 삭제 → 재설치 후 해당 권한을 부여 하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안전신문고 앱 및 포털 이용 관련 문의는 시스템 운영센터(044-205-4237)로 전화 바랍니다.

 

Q. 스마트폰에서 안전신문고 앱 실행 후 안전신고 → 신고발생지역 지정 화면에서 현재 위치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는?

A. 
1) 휴대폰의 GPS 기능이 켜져 있는지(On 상태) 확인
2) 안전신문고 앱의 설정메뉴에서 '내 현재위치(GPS)설정‘ 메뉴가 On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
3) 휴대폰의 환경설정 → 애플리케이션 → 안전신문고 앱을 선택 후 권한 메뉴에서 위치에 대한 권한이 부여되어 있는지 확인 위 세 가지 설정이 정상적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Q. 안전신문고 앱 실행시 업데이트 알림 메시지가 보일 경우 꼭 업데이트 해야 하나요?

A. 앱을 최신으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을 경우에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업데이트 메시지가 보일 경우에는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한 후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Q. 안전신문고 본인인증을 하는데 인증번호가 오지 않습니다.

A. 휴대폰 통신사나 가입하신 부가서비스에서 스팸 처리가 되어 있을 수 있으니 해당 통신사에 문의하시거나 스팸차단 부가서비스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보가 유용하셨다면!

가족, 친구, 연인, 지인들에게 이 포스팅 링크를 <카톡, 밴드, 카페>에 공유해주세요^^

 - 모바일 : 우측 하단에 보이는 버튼을 눌러서 (아래 사진)

 - PC : 본 포스팅 URL 주소를 복사 + 붙여넣기 해서 공유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